(광고 등 귀찮은 창이 뜨는 것이 싫어서 '팝업 창 차단'으로 절대 쓰지 않는 팝업 창.
하지만 국세청 연말정산 간소화 웹사이트를 이용하기 위해서는 반드시 팝업 창을 띄워 놓자.
안 띄우면 제대로 작동 안 하거나 중요한 정보를 놓쳐도 책임을 지지 않는다.
물론 어떤 안내도 없지만 알아서 눈칫것 웹사이트를 이용하자~ )
13월의 월급에서 세금 폭탄이 될 줄 모르는 상황에 놓인 연말 정산을 놓고 요즘 티비에서 말이 많다.
혜택이 줄어 들어 반발이 심하자 정치권에서는 표 때문에 당장 법을 고칠 것처럼 난리법석이다. 소급 적용? 우리나라가 왜 누더기인지 알 수 있다. 처음부터 제대로 하지 않고 대충대충 일을 하다가 문제가 생기면 뗌방으로 해결을 하고 있으니.
연말정산 간소화 웹에서 제공하는 서비스에 문제가 생겨 1월 15일~16일 서비스를 이용한 사람은 다시 한 번 수고를 해야한다. 잘못하면 과징금을 내야할 수도 있다. 게다가 전통시장에서 현금영수증을 받았지만 적용이 되는 점포와 안 되는 점포가 있다니… 이게 무슨 자다가 봉창 두들기는 소리인가 싶은 분들도 있을 것이다. 나라에서 하는 일이 뭐가 이리 두서가 없고 엉망진창인줄 모를 일이다.
작년 6월 아버지께서 병으로 입원하신 뒤로 회사를 그만 둔 나는 돈 한 푼이 아쉬운 상황이라 반드시 연말정산을 해서 세금을 내는 일은 막아야한다. 하지만 정작 나는 연말정산 간소화 서비스를 이용하지도 못하고 있다. 내가 쓰는 컴퓨터 운영 체계는 맥오에스 텐 10.8.6, 우분투 리눅스 14.04.1 이다.내가 사용하는 비 윈도우즈 환경에서 연말정산 간소화 서비스를 이용하지 못하고 있는 것이다. 국세청에서 이런 환경을 제대로 확인했는지 모르겠지만 매우 불편하고 어렵다.
지난 2014년 연말정산 간소화 서비스는 PPC 맥미니의 맥오에스 텐 10.4.11에서 진행한 기억이 난다.
이번에도 거기서 해봤지만 안 되는 것이다.
그래서 이리 저리 운영 체계를 바꿔가면서 연말정산 간소화를 시도했다.
공통으로
* 어도비 플래시 플레이어 설치.
* 운영 체계에 기본으로 설치된 자바를 이용하거나 설치.
PPC 맥미니 + 맥오에스 텐 10.4.11 : 안 됨.
PPC 맥미니 + 맥오에스 텐 10.5.8 : 안 됨.
intel 아이맥 + 맥오에스 텐 10.4.11 : 안 됨.
Intel 아이맥 + 맥오에스 텐 10.5.8 : 안 됨.
Intel 아이맥 + 맥오에스 텐 10.6.8 : 됨. (하지만 공인인증서 로그인 후 자료 조회/출력을 할 수 없음.)
애플 제공 자바 1.6.0 업데이트 65 + 어도비 플래시 플레이어 16.0.0.287
맥북에어 + 맥오에스 텐 10.10.1 : 안 됨.
(오픈 자바 1.6 + IcedTea 플러그인으로 접속하면 실패.
어떤 버전의 자바를 써야 될까? 추측으로? 감으로 맞춰 보자. 잘 맞추면 점쟁이로 나설까?)
피씨 + 우분투 리눅스 14.04.1 : 안 됨.
(인터넷을 찾아보니 기본으로 들어있는 오픈 자바와 IcedTea 플러그인으로는 로그인 할 수 없다고 함. 썬 자바를 설치 후 플러그인 연결을 하면 가능할 것인가? 아래 자바8 플러그인 깔기 내용 추가. 24시가 넘어서 연말정산 간소화 서비스가 제대로 작동하는지 확인하지 못하고 일요일 아침에 확인 시도.자바8 깔고 되는 듯 했으나 로그인 안 됨.)
우분투 14.04.1에 플래시와 자바 플러그인 깔기.
2015년 1월 25일 일요일 01시 기준.
1. 플래시 플러그인 깔기.
'우분투 소프트웨어 센터'에서 '어도비'로 찾아서 '어도비 플래시 플러그인'을 설치한다.
버전 : 11.2.202.438ubuntu0.14.04.1
2. 자바 플러그인 깔기.
자바 8 업데이트 31 운영체계 별 내려받기
http://java.com/ko/download/manual.jsp
Linux x86 (32비트)
jre-8u31-linux-i586.tar.gz
~/다운로드$ cd jre1.8.0_31/
~/다운로드/jre1.8.0_31$ sudo cp -R bin lib man plugin /usr/local/
~/다운로드/jre1.8.0_31$ sudo ln -s /usr/local/lib/i386/libnpjp2.so /usr/lib/mozilla/plugins/libnpjp2.so
Linux x64 (64비트)
jre-8u31-linux-x64.tar.gz
~/다운로드$ tar xvf jre-8u31-linux-x64.tar.gz
~/다운로드$ cd jre1.8.0_31/
~/다운로드/jre1.8.0_31$ sudo cp -R bin lib man plugin /usr/local/
~/다운로드/jre1.8.0_31$ sudo ln -s /usr/local/lib/amd64/libnpjp2.so /usr/lib/mozilla/plugins/libnpjp2.so
java version "1.8.0_31"
Java(TM) SE Runtime Environment (build 1.8.0_31-b13)
Java HotSpot(TM) Client VM (build 25.31-b07, mixed mode)
* 플러그인이 제대로 깔렸는지 파이어폭스 주소창에 about:plugins 입력해서 확인한다.
* 2015년 1월 25일 아침에 자바 8 깔고 확인하니 주민번호 입력후 공인인증서 로그인 버튼을 눌러도 반응이 없다. 자바 8을 지원하지 않는지 어째서 안 뜨는지 도무지 알 수가 없다. 참 친절하고(?) 똑똑하고(?) 편리한(?) 국세청 연말정산 간소화 웹사이트.. 진짜.. 우리 모두 시간 날 때 마누라에게 눈총 받아 가면서 자바 7로 시도를 해 보자. (아래 링크)
(자바 8 깔고 시도했으나 공인인증서 로그인 버튼을 눌러도 반응이 없음. 자바 7로 하면 될까나?)
자바 7 업데이트 75 운영체계 별 내려받기 (2015년 4월까지만 제공)
http://java.com/ko/download/manual_java7.jsp
* 자바 8 업데이트 31과 똑같이 안 된다. 무엇 때문에 로그인을 할 수 없는지 알아보고 싶다. 정말.
맥오에스텐 10.6.8에서는 공인인증서로 로그인 후 '자료 조회/출력'하는 화면까지 나왔지만 내부 알림 창에 가려서 아무 것도 할 수 없다. 이틀 동안 그대로이다. 어떻게 할 방법이 없다. 무엇이 잘못되어 조회/출력을 할 수 없는지 알 수가 없다. (아래 그림 참고)
(맥오에스 텐 10.6.8에서 공인인증서 로그인 후 내부 알림 창에 가려서 아무 것도 할 수 없다. 놀리냐?..)
리눅스, 맥오에스텐 사용자가 이런 번거롭고 귀찮은 과정을 거쳐 연말정산 자료 조회/출력을 한다고 치자. 보통의 컴퓨터 사용자가 없는 시간을 내어서 처리 할 수 있을까? 결혼 후 이런 시간을 내기는 사실상 불가능에 가깝다는 것을 아는지 모르는지...
연말정산 간소화 서비스는 개선이 아니라 처음부터 자바와 플래시 플러그인 없이 웹표준으로만 이용할 수 있도록 다시 만들어야 한다!!
물론 윈도우즈 환경이라면 얘기가 다를 것이다. 10~20분이면 출력까지 다 마치고 쉬고 있을 것이다. 국세청 연말정산은 왜 10년이 다 되어도 이모양인가? 이런 비 윈도우즈 환경의 불편이 윈도우즈 왕국인 나라를 만드는 것이다. 그렇다고 윈도우즈를 국세청에서 사 주는 것도 아니고.
평일 낮에 국세청에 전화를 걸어 이 문제를 해결하기도 어렵겠지만 비 윈도우즈 환경 사용자들만 이런 번거로움을 겪고 전화를 해서 해결이 될지 안 될지 모르는 상황에서 현실과 타협하는 것이 가상 머신에서 윈도우즈를 돌리는 것이리라.
이 낭비는 또 뭔가? 가상 머신 관리에 들어가는 시간과 전기 낭비 등. 하지만 이런 현실 도피가 지금의 상황을 만든 것은 아닌지 돌아 봐야할 일이다. 내가 윈도우즈를 쓰지 않고 시간을 내어 고생하는 이유가 바로 이런 환경을 개선하는 것이다. 더 말해 무엇하랴. 우리 모두 잘못을 고쳐달라고 행동하고 실천하자.
(키보드 보안 프로그램은 깔지 않아도 되는데 계속 뜬다. 취소를 마구 누르자.)
이게 연말정산 간소화인가? 간소화 뜻이 무엇인지 다시 생각했으면 한다.
어떤 운영 체계와 웹 브라우저 가리는 것 없이 되는 것이 그렇게 어렵나? 왜 자바와 플래시 플러그인을 깔아야만 하는가? 깔아도 제대로 안 되는 것은 무엇인가?
(자바를 허가하지 않으면 국세청 연말정산 간소화 서비스를 이용할 수 없다.)
연말정산 간소화 웹사이트 첫화면에 어떤 환경에서 테스트를 거쳤다는 안내도 찾아보기 어렵다. 웹표준에 따라 개발했다면 웹표준을 따르는 웹 브라우저만 있으면 서비스를 이용할 수 있다고 안내하면 된다. 하지만 지금 연말정산 간소화 서비스는 자바와 플래시를 이용하고 있고, 매직라인이라는 자바 애플릿으로 돌아가는데 서비스를 이용하는데 최소로 필요로 하는 자바 버전, 플래시 버전에 대한 어떤 안내도 없다.
(매직라인이라는 것이 무엇인지 모르겠지만 실행을 해야 한다. 무지 귀찮고 불편하고, 느리고,... 국세청.)
막연히 시도하다가 막히면 시간을 낭비해 가면서 스스로 다른 방법을 시도해 봐야한다. 나같은 경우는 3일이 넘게 시간을 낭비했다. 운영 시간이 8~24시까지여서 밤 늦게 시간이 나는 상황에서 위와 같이 헛고생만 하면서 시간을 낭비하고 있다.
말만 웹 표준을 지원하고 다양한 웹 브라우저를 지원한다고 한다. 그 내용도 몇 년 째 손도 대지 않고 그대로다. 아직 Mac OS X 10.5 이상 Safari 3.0 이상이라는 문구 그대로 변화가 없다. 실제 그 환경에서는 되지도 않는다.
앞서 말했지만 간소화 뜻을 생각하면 자바와 플래시를 걷어내고 웹 브라우저만으로 가능해야 한다. 그러면 굳이 피씨가 아닌 모두 하나씩은 들고 있는 스마트폰으로도 이용할 수 있을 것 아닌가?
자료를 출력해서 회사에 내면 다시 세무사에 내고, 국세청에 내고... 정확한 과정은 모르지만 이렇게 종이를 낭비하고, 전기를 낭비하고, 시간과 정력을 낭비하게 만드나. 국세청에서 가지고 있는 내용을 왜 번거롭게 이리 저리 왔다갔다하게 만드는지 이해하지 못할 일이다.
올해 연말정산 간소화를 개선한다는 뉴스를 봤는데 제발 제대로 일을 했으면 좋겠다. 밥을 축내면서 금피아 공인인증서 업체를 먹여 살리고, 세피아들을 먹여살리기 위해서 백성들을 힘들게 한다면 그야말로 세금 낭비이다.
국세청 연말정산 간소화 서비스가 180도 바뀌기를 기대한다.
(맥오에스 텐 10.6.8에서 공인인증서 로그인 후 내부 알림 창을 어떻게 하다보니 없앨 수 있다.)
참고로 맥오에스텐에서 공인인증서 로그인 후 내부 알림 창에 가려 자료 조회/출력을 할 수 없을 때 탭과 리턴, 사이띄개 글쇠 등을 이렇게 저렇게 누르다 보니 내부 알림 창이 사라지고 자료 조회/출력을 할 수 있었다. 이렇게 맥오에스 사용자는 소 뒷걸음질 치면서 간소화 서비스를 이용할 수 있다는 사실에 기뻐해야 할까? 제대로 만들어라. 맨날 여기 매달려서 시간 보내게 해서 행복한 가정을 파괴하고 싶지 않으면..
'셈틀·비표준웹' 카테고리의 다른 글
엡손 L210 프린터 잉크 없음 문제 해결. (소프트웨어 필요 없음) (0) | 2016.04.05 |
---|---|
엡손 L210 폐 잉크 패드 교체 서비스 후기 (Waste Ink Pad) (0) | 2016.02.28 |
LTE 유심(공통)을 약정 없는 3G 스마트폰에 사용 하기 (0) | 2014.05.01 |
리눅스 맥오에스텐에서 다이렉트 자동차 보험 가입/갱신하기. (0) | 2014.04.18 |
국민은행 인터넷뱅킹처럼 누더기 인터넷뱅킹으로 변한 우리은행 (0) | 2013.04.09 |